https://www.acmicpc.net/problem/4485
문제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인공, 링크는 지금 도둑루피만 가득한 N x N 크기의 동굴의 제일 왼쪽 위에 있다. [0][0]번 칸이기도 하다. 왜 이런 곳에 들어왔냐고 묻는다면 밖에서 사람들이 자꾸 "젤다의 전설에 나오는 녹색 애가 젤다지?"라고 물어봤기 때문이다. 링크가 녹색 옷을 입은 주인공이고 젤다는 그냥 잡혀있는 공주인데, 게임 타이틀에 젤다가 나와있다고 자꾸 사람들이 이렇게 착각하니까 정신병에 걸릴 위기에 놓인 것이다.
하여튼 젤다...아니 링크는 이 동굴의 반대편 출구, 제일 오른쪽 아래 칸인 [N-1][N-1]까지 이동해야 한다. 동굴의 각 칸마다 도둑루피가 있는데, 이 칸을 지나면 해당 도둑루피의 크기만큼 소지금을 잃게 된다. 링크는 잃는 금액을 최소로 하여 동굴 건너편까지 이동해야 하며, 한 번에 상하좌우 인접한 곳으로 1칸씩 이동할 수 있다.
링크가 잃을 수밖에 없는 최소 금액은 얼마일까?
입력
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동굴의 크기를 나타내는 정수 N이 주어진다. (2 ≤ N ≤ 125) N = 0인 입력이 주어지면 전체 입력이 종료된다.
이어서 N개의 줄에 걸쳐 동굴의 각 칸에 있는 도둑루피의 크기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차례대로 주어진다. 도둑루피의 크기가 k면 이 칸을 지나면 k루피를 잃는다는 뜻이다. 여기서 주어지는 모든 정수는 0 이상 9 이하인 한 자리 수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한 줄에 걸쳐 정답을 형식에 맞춰서 출력한다. 형식은 예제 출력을 참고하시오.
기본적인 2차원 배열에서의 최단거리를 구하는 다익스트라(Dijkstra) 문제이다.
시작점(0,0)에서 (i,j)까지의 최단거리를 저장해나가는 vi[][] 배열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했다.
처음에는 vi배열은 모두 maxsize 값으로 초기화하고,
시작점(0,0)에서 사방탐색을 하면서 다음 방문할 곳이 vi[현재위치][] + arr[방문할위치][] < vi[방문할위치][] 를 만족할 때,
해당 인덱스의 vi배열 값을 업데이트하고 que(heapq)에 추가하여 다음 이동을 계속한다.
목적지에 도달했을 때, vi[목적지][] 의 값이 답이된다.
import sys, heapq
def dijkstra():
global vi
que = []
vi[0][0] = arr[0][0]
heapq.heappush(que, (vi[0][0], 0, 0)) # 출발지
while que:
tmp = heapq.heappop(que)
if tmp[1] == N-1 and tmp[2] == N-1:
return vi[N-1][N-1]
for n in range(4):
ni, nj = tmp[1] + di[n], tmp[2] + dj[n]
if ni >= 0 and ni < N and nj >= 0 and nj < N and vi[ni][nj] > arr[ni][nj] + tmp[0]:
vi[ni][nj] = arr[ni][nj] + tmp[0]
heapq.heappush(que, (vi[ni][nj], ni, nj))
### MAIN
di, dj = [1,0,-1,0], [0,1,0,-1]
for i in range(1,sys.maxsize):
N = int(sys.stdin.readline())
if N == 0:
exit()
arr = [list(map(int, sys.stdin.readline().strip().split())) for _ in range(N)]
vi = [[sys.maxsize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N)] # 0,0 -> i,j까지의 최단 거리를 저장하는 배열
print(f'Problem {i}: {dijks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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