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OS

인터넷익스플로어와 크롬에서 멀티탭 기능 구현 차이

Deveun 2021. 8. 7. 19:33

멀티태스킹, 멀티스레드를 공부하다가 인터넷익스플로어(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와 크롬(Chrome) 브라우저에서 멀티탭을 구현한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흥미로운 주제를 발견했다.

두 브라우저에서 멀티탭 구현방식의 차이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인터넷익스플로어 (Internet Explorer) 크롬 (Chrome)
멀티스레드 멀티태스킹
(장점) 메모리에는 하나의 프로세스로 존재하기 때문에 작업이나 자원 활용의 효율성이 좋다. (장점) 각 프로세스는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프로세스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다른 프로세스에 전달되지 않는다.
즉, 한 화면에 문제가 생겨서 종료해도 다른 크롬 화면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
(단점) 모든 스레드는 자원을 공유하기 때문에 한 스레드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친다.
즉,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띄운 여러 화면 중 하나에서 문제가 생기면 인터넷 익스플로어 전체가 종료된다.
(단점) 여러 개의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것은 낭비 요소가 있다.

 

멀티코어 CPU가 대중화되면서 여러 프로세스를 여러 CPU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크롬에서는 하나의 작업에서 에러 발생시에 다른 크롬의 작업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낭비 요소가 있더라도 멀티태스킹을 이용한다.

 

 

[참고]

o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조성호 지음, 한빛 아카데미